• 2024. 5. 12.

    by. 춘송샘

    반응형

     

    태원 태월의 분석사례

     

    태원(胎元) 태월(胎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아래의 링크를 통하여 세부내용을 확인하기를 바랍니다.

     

    태원 태월에 대한 이해 바로가기
    태원 태월에 대한 이해 바로가기

     

    태원(胎元)은 생명의 근원적 요소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운명을 감명할 때 胎元은 보조 요소로 요긴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태원과 태월의 분석 사례1


    예를들어 

    乙己乙戊
    丑亥卯子

    의 명조인 경우 재와 살이 旺하니 반드시 火로 이를 없애고 재물을 만들며 살야하야는 팔자입니다.

    바로 이 때 胎元을 확인해 보면 胎元은 丙午로 火의 기운이 강하니 부족한 火기를 보충하고, 운명에 도움이 되고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한사람의 출생전 운명을 판단할 때, 일사람은 태어나기 전에도 영혼의 생명이 있었으며, 잉태되기 10개월전에도 운명이 있었을텐데 어러한 출생 이전의 문제와는 아무런 상관은 없는지에 바로 이 胎元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태원과 태월의 분석 사례2


    또다른 예를들면,  

    丙癸壬丁
    辰酉子亥

    의 명조인 경우, 胎元은 癸卯월입니다. 출생전에 父親에게 의외의 사고가 발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유는 원국에서 父親인 丁火 偏財는 많은 水氣에 둘러쌓여 있을 정도로 허약했는데, 胎元에서 다시 癸水를 만나게 되는 꼴은 雪上加霜과 같아서 출생하기도 전에 부친이 사망한 사례에 해당합니다.

    태원이 과연 무엇일까요?

     

     

    태원과 태월의 분석 사례3


    다시 한번 다른 예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丙甲乙丁
    寅辰巳酉

    의 명조인데, 태원은 丙申월입니다. 일간이 신약한데 화생토 토생금 巳酉합 금국을 짜서 인목을 극하니, 태원 申금 또한 寅목을 충극하니 이로인한 寅목이 손상을 입은 상태가 심하여 寅목의 수족과 경맥에 손상을 받아 이로인하여 태어날 때 오른쪽 다리에 선천적 소아마비증세를 안고 태어난 경우에 해당합니다.

    胎元을 통하여 몸에 대한 상태를 알아낼 수 있는데, 胎元과 年柱 간지를 대조해보면 머리와 목, 팔과 관련이 있고 일주와의 관계를 통해서는 가슴과 복부 그리고 시주와의 관련해서는 손발과의 관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태원과 태월의 실제 응용


    사주 명조를 뽑다보면, 대운을 계산함에 있어서 양남음녀의 경우, 절입일까지 남은 날짜를 헤아려서 대운수를 뽑게되므로 월초에 즉 절입일을 막 지나서 태어난 경우에는 9 ~ 10살부터 첫대운이 시작되어 바로 그 첫대운이 시작되기 전의 운세를 알기 위해서 입태된 달인 태원을 기준으로 보기도 합니다.

    유년기에 고생이 많았다면 태원과의 관계가 썩 긍정적인 관계가 아닌 이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첫대운 시작 전에는 아무래도 태원의 영향력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봅니다.

    태원과 원 명조와 서로 비교 대조하여 형충파해를 따져서 길흉과 연월일시주와 대조하여 해당 시기와 궁위에 따라 해당 육친의 길흉을 예측하기도 합니다.

    특히 태원이 연주(年柱)를 천(穿)하는 경우에는 해당 육친을 극하여 인연이 짧은 경우가 많습니다.

    요즈음은 산부인과를 통하여 제왕절개를 하는 과정에서 택일을 요청하는 부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택일도 중요하지만 입태월(入胎月) 또한 중요하여 옛날 궁궐에서 음양가들이 임금님의 합방 날짜를 택일할 때도 중요하게 고려하였던 항목 중 하나가 태원(胎元)이었다고 합니다.

    오늘을 태원에 대한 내용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반응형